동국대일산병원(의무원장 이석현)이 오는 30일 ‘의과학연구소·전임상실험실’(이하 의과학연구소)개소식을 갖는다. 또 이를 기념해 ‘제1회 일산 의과학 심포지움’도 개최한다.

의과학연구소는 350평 규모로 지난 3월말 완공됐으며 우수실험실운영기준(GLP)에 맞게 설계돼있고, 병원과 독립된 환기시스템으로 보다 청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또한 5개의 독립된 연구실과 2개의 임상시험실, 모니터실 등 임상시험을 원활히 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으로 구성돼 있다.

이런 기반시설을 통해 의과학연구소는 ▲임상진료 질 향상 위한 연구활성화 ▲기초과학과 의학의 연계를 통해 기초지식기반 확립 ▲젊은 우수인력 연구 장려해 국책과제를 수탁하고 외국과의 연계 등을 강하해 국제수준의 의학연구소발전 ▲개발된 의약품과 의료기기에 대한 검증 및 임상시험을 수행해 세계적 임상시험기관으로의 인증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심포지움은 모두 2부로 나뉘어져 진행되며 1부는 ‘임상시험기법’이란 주제로 장인진 교수(서울의대 약리학교실)와 배균섭 교수(울산의대 임상약리학 교실)가 ‘초기 임상실험 기술’, ‘연구자의 책임과 역할’을 각각 발표한다. 2부는 ‘임상연구기법’에 대해 이윤석 교수(동국의대 마취통증의학교실) ‘설치류 실험동물의 마취관리’, 허희진 교수(동국의대 진단검사의학교실) ‘인형광영상분석기(Lumminescent image Analylzer, LAS-3000)소개’가 발표한다.

*GLP
GLP(Good Laboratory Practice)는 의약품, 화장품 등의 안전성 평가를 통해 연구인력, 실험시설·장비, 시험방법 등 시험의 전 과정에 관련되는 모든 사항을 조직적,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규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