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환자의 피부발진[고대안암병원 제공]
대상포진 환자의 피부발진[고대안암병원 제공]

고령이나 만성질환자, 면역력 저하자에서 많이 발생한다는 대상포진이 간경변환자에서도 발생 위험이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 최종기 교수팀은 간경변증과 대상포진의 관련성을 비교한 결과, 일반인 대비 9%, 입원율은 48% 높다는 대규모 연구분석 결과를 미국소화기학회지(American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했다.

대상포진은 어릴 적 감염된 수두 바이러스가 신경세포에 잠복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신경 주변으로 퍼져서 발생한다. 

주로 수포와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며 물집과 발진이 사라져도 이차 감염이나 만성 신경통 발생 위험이 커 백신을 통한 예방이 중요하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신규 간경변증 성인환자 약 50만여명(2009~2019년). 이 가운 대상포진 발생수는 7만여명(1천인년 당 21.6명). 이는 간경변환자 1천명을 1년간 관찰할 겨우 21.6명에서 대상포진이 발생한다는 의미다. 입원은 1천인년 당 1.81명이다.

나이와 성별을 보정하자 간경변환자의 대상포진 발생 위험은 일반인에 비해 약 9%였으며, 입원 위험은 48% 높았다. 연령 별 발생 위험은 20대가  41%로 가장 높고 이어 30대, 40대, 50대, 60대, 70대 순이었다.

이외에도 여성이나 스테로이드 및 면역억제제 복용자, 합병증 동반 비대상성간경변환자에서도 발생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

연구팀은 간경변환자에서 대상포진 발생 위험이 쉬운 이유에 대해 "간경변이 간 기능 감소와 면역기능 장애를 일으킬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대한간학회·한국간재단으로부터 연구비를 지원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