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운 경구용 항응고제(NOAC) 처방률이 높아지면서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환자의 뇌졸중, 혈관성 사망, 모든 이유 사망, 혈관질환 발생을 유의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확인됐다.

한림대성심병원 신경과 이민우 교수·분당서울대병원 배희준 교수 연구팀은 최근 열린 국제뇌졸중학회(International Stroke Conference 2023)에서 'NOAC이 심방세동과 관련된 급성허혈성 뇌졸중 후 혈관 사건 또는 사망의 시간적 추세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NOAC이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환자의 뇌졸중, 혈관성 사망, 모든 이유 사망, 혈관질환 발생을 유의하게 줄였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국내 19개 병원 뇌졸중환자 데이터(CRCS-K 뇌졸중 레지스트리). NOAC 도입 전인 2011년부터 처방률 75%를 보인 2019년까지의 혈관사고를 분석했다.

그 결과, NOAC은 심방세동을 동반한 뇌졸중 환자에서 뇌졸중 유병률은 8.7%에서 5.2%로, 혈관성 사망 유병률은 9.4%에서 5.7%로 각각 40% 감소했다. 

표. NOAC 도입 후 심방세동 뇌졸중 환자의 예후(유병률) 변화
표. NOAC 도입 후 심방세동 뇌졸중 환자의 예후(유병률) 변화

일차복합결과(뇌졸중, 심근경색, 사망)은 28.3%에서 21.7%로 23% 낮아졌다. 특히 일차복합결과, 전체 사망, 혈관성 사망, 혈관질환은 NOAC이 100% 매개해 낮아졌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심장혈관질환이 있는 뇌졸중 환자에게 NOAC 복용의 중요성 강조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