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케미칼 판교 본사 전경
SK케미칼 판교 본사 전경

SK케미칼이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잰걸음에 들어갔다. 목표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하는 넷제로(net zero)다.

회사는 과학 기반 탄소 감축 목표 이니셔티브(Science Based Targets initiative, SBTi)에 가입했다고 20일 밝혔다.

SBTi는 2015년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세계자원연구소(WRI), 세계자연기금(WWF) 등이 공동 설립한 글로벌 연합기구다. 가입 후 2년 이내에 온실가스 배출 감축 목표를 설정하고 공개해야 한다.

지난해 회사는 첫 TCFD(기후변화관련 재무정보 공개 협의체) 보고서를 발간하고, LNG(액화천연가스), 수소 등 친환경 연료 및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2040년에는 온실가스 100% 감축 목표를 밝힌 바 있다. 2050년까지는 제품 생산시 발생하는 온실가스도 2021년 대비 91% 감축키로 했다.

SK케미칼은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구체적인 온실가스 감축 목표 및 이행 계획을 수립해 상반기 내에 SBTi에 목표를 제출할 예정이다. 

SK케미칼의 SBTi 가입은 국내 화학기업으로서는 4번째, 혁신형 제약 기업으로서는 첫 번째 사례다.

안재현 SK케미칼 사장은 "세계가 힘을 모아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노력하는 데 SK케미칼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면서 "공신력 있는 이니셔티브인 SBTi검증을 통해 넷제로 이행 속도를 높여 국내 기후 변화 대응 모범 사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