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중앙의료원이 기초의학 강화와 신기술 개발에 전폭 투자한다.

의료원은 6일 첨단세포치료사업단을 비롯해 초정밀의학사업단, 합성생물학사업단, 인공지능-뇌과학사업단 등 4개 사업단으로 구성된 기초의학사업추진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앞서 의료원은 현재 완공된 메디컬 융·복합 허브인 옴니버스파크 등 건물을 포함해 향후 10년간 2천억원을 투입하는 계획을 발표했으며, 첫해에는 70억원을 지원한다.

추진단의 비전은 '바이오 기초융합을 통한 5차 산업혁명 선도'다. 4개 사업단은 서로간의 유기적 융합과 통합을 통해 ▲감염병 등에 대비하기 위한 차세대 백신 및 치료제 개발 ▲차세대 세포치료제 개발 ▲난치질환 및 암 치료 원천기술 개발 ▲AI기반 멀티모달 의료데이터 융합기술 및 뇌질환 극복, 뇌기능 기반 신기술 개발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기초의학사업추진단장 민창기 교수는 "기초과학 차원에서의 의학연구는 수많은 과학적 요소들을 개발하고 검증하는데 밑바탕이 되지만 의료현장에서는 실현하기 쉽지 않다"며 "융합연구는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미래의학 발전을 위한 필수조건이고, 이에 가톨릭중앙의료원 기초의학사업단이 분야별 경계를 넘는 통합과 융합을 통해 인류건강 증진의 울창한 숲을 이룰 것" 이라고 말했다.

한편 추진단은 8일 옴니버스 파크 컨벤션홀에서 기초의학사업추진단 비전선포식을 개최해 비전을 공개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