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cCeLL, 다양한 뇌종양MRI, cCeLL 촬영 영상
(왼쪽부터) cCeLL, 다양한 뇌종양MRI, cCeLL 촬영 영상[사진제공 고대안암병원]

뇌종양수술의 관건은 종양조직의 정확한 제거다. 그렇지 못할 경우 재발이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안전을 위해 정상 뇌조직까지 제거할 경우 치명적 신경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

지금까지는 종양과 정상조직의 구별하는 데 뇌 항법장치와 형광염료를 사용해 왔지만 한계가 있었다.

이런 가운데 고대안암병원 신경외과 강신혁 교수와 카이스트가 세운 스타트업 브이픽스 메디칼(대표 황경민)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디지털 조직 생검 플랫폼 기술 cCeLL(씨셀)를 개발했다고 암관련 국제학술지(Frontiers in Oncology)에 발표했다.

초소형 공초점 레이저 현미경 cCeLL은 일반 현미경과 달리 세포 및 주변 조직들의 미세구조를 관찰할 수 있고 2차원, 3차원 영상으로 확대 및 재가공도 가능하다.

병원 내 시스템(PACS, 의료영상저장전송시스템)에 연동되며, 동영상 촬영이 가능해 수술 중인 신경외과 의사와 병리과 의사 간의 실시간 원격 병리진단을 내릴 수 있다.

특히 정상 뇌조직과 종양조직을 3분 이내에 구분할 수 있어 수술 도중 신속 진단할 수 있고 수술 정확도가 높아 정상조직의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연구 총괄자인 강 교수에 따르면 cCeLL는 뇌뿐만 아니라 신장, 위, 전립선 등 다양한 장기에 적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연구는 범부처전주기의료기기연구개발사업단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