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에는 찬바람과 실내외 온도차로 피부가 예민해지면서 안면홍조가 쉽게 발생하고 증상도 심해지는 경우가 많다.

얼굴홍조란 다른 사람보다 얼굴이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붉은피부 상태가 오래 지속되는 증상이다. 머리와 얼굴, 목에 주로 나타나며 혈관 확장돼 나타나며 여드름, 약물복용, 갱년기 등 발생 원인도 다양하다.

일시적 증상이라고 생각해 방치할 경우 얼굴에 실핏줄이 보이는 모세혈관확장증으로 악화되다. 나아가 딸기코 등 다양한 피부혈관질환을 야기할 수 있으며 피부 혈관의 탄력성 저하와 피부노화도 앞당길 수 있다.

올바른 안면홍조 치료법에 대해 차앤유클리닉 유종호 대표원장[사진]에게 들어본다.

Q. 안면홍조 발생 원인은?

A. 주로 혈관 확장이 원인이며 이밖에 자외선과 감정변화, 스테이로이드 연고 등 다양하다. 정상 피부라면 혈관이 확장돼 얼굴이 붉어졌다가도 얼마 후 원래 상태로 돌아오지만, 안면홍조 피부는 한 번 확장되면 한참 지속된다.

안면홍조 중에는 모세혈관의 선천적 기형으로 발생하는 화염상모반도 있다. 주로 얼굴과 목, 팔과 다리에 발생하며 유아기에는 편평하고 옅은 분홍색을 띄지만 성장하면서 색상이 짙어지거나 피부 표면이 울퉁불퉁해질 수 있다. 혈관종과 달리 저절로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필요하다.

Q. 얼굴홍조, 치료가 꼭 필요한가?

A. 안면홍조는 혈관성 질환으로 한 번 늘어난 혈관은 저절로 줄어들지 않고 점차적으로 확장되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조금이라도 불편하다면 적절한 혈관레이저 치료를 받는 게 좋다.

여드름과 함께 얼굴에 붉은기가 오래 지속되는 여드름홍조, 실핏줄이 피부 표면에 비치는 모세혈관확장증과 주사질환인 딸기코는 코의 모양이 변할 수도 있어 홍조레이저 장비로 치료받아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화염상모반은 발생 위치에 따라 치료 경과도 달라질 수 있다. 신체 중심부에 발생한 경우 나이가 들면서 색이 옅어지거나 사라지기도 하지만 편측에 발생하면 색이 더 짙어지고 겉으로 튀어나오면서 표면이 울퉁불퉁해진다. 

또한 노출부위가 포함된 화염상모반과 혈관종 병변에 대한 치료를 하는 경우 총 6회까지 건강보험 적용이 돼 비교적 부담을 줄일 수 있어 레이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Q. 효과적인 치료법은?

A. 얼굴홍조 증상을 억제하려면 충분한 수분 섭취와 규칙적인 운동, 자극적이지 않은 식습관이이다. 하지만 증상이 장기간 지속된 상태에서는 이러한 방법은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이럴 때는 안전성과 효과가 검증된 레이저 사용이 근본적인 원인 해결법이다. 대표적으로는 시너지 멀티플렉스와 클라리티레이저, 브이빔레이저 등을 꼽을 수 있다.

시너지레이저는 낮은 파워로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키면서 부작용을 최소화한 혈관만을 수축, 제거하여 붉은기를 없애주고 콜라겐 생성을 통해 피부결까지 개선시킬 수 있다. 브이빔퍼펙타는 확장되거나 굵어진 혈관만을 파괴시키면서 독점적인 냉각 시스템을 이용하여 피부를 보호하면서 통증을 최소화한 편안한 시술이 가능하다.

Q. 치료시 고려할 사항은?

A. 모세혈관확장증, 화염상모반, 혈관종 등 안면홍조 치료는 의료진의 경험 및 노하우와 레이저의 성능으로 치료 결과나 재발 여부가 달라질 수 있어, 후기나 비용도 중요하지만 의료진의 전문성이 가장 중요하다.

또한 시술 시에는 흉터와 색소침착 등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환자의 피부 상태를 정밀 진단한 뒤 개인 별 치료계획을 세워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