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도가 좁아져 숨쉴 때 마다 쌕쌕거리는 천명음을 인공지능으로 정확히 발견할 수 있게 됐다.

분당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경훈 교수팀은 호흡기 질환아에서 나타나는 천명음을 찾아내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했다고 국제학술지 사이언스리포트(Scientific Reports)에 발표했다.

천명음은 천식, 기관지염 등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소아 호흡기 질환을 조기 진단에 중요한 지표다.

하지만 지금까지 판별 수단은 청진기를 사용하는 방식에 머물러있다. 객관적 수치가 아닌 의사의 경험과 판단에 의존하는 만큼 정확도에 차이가 날 수 있다.

이번에 개발된 인공지능에는 소아 호흡기 전문가들이 교차 검증한 호흡기 환아 287명의 호흡음을 학습시켜 정밀성과 정확도를 높였다.

또한 학습능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34개 레이어의 레즈넷(ResNet) 인공신경망 기술을 적용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천명음 발견에는 34개가 최적이다. 인공신경망 레이어는 필요량 보다 많으면 오히려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연구팀에 따르면 인공지능 모델의 정확도는 91.2%, 정밀도는 94.4%로 실제 임상에서도 충분히 적용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이번 모델은 모바일 기기 등에 적용할 수 있어 시간과 장소에 구애없이 활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