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수명이란 평균 수명에서 질병이나 부상으로 활동하지 못한 기간을 뺀 기간을 말하다. 단순히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가 아니라 실제 활동하면서 건강하게 산 기간인 셈이다.

고령자들이 많아지면서 건강수명 유지도 중요해졌다. 특히 치아건강에 신경을 써야한다. 치아건강은 오복 중 하나로 여겨져 올 만큼 삶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 때문인지 정부에서도 고령층에 대한 임플란트와 틀니 건강보험 적용을 확대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범위를 더 넓혀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세이프플란트치과의원 이창규 대표원장[사진] "치아가 빠지면 자연 재생은 불가능하며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치조골이 흡수되고 치열이 변형돼 씹는 기능이 약해진다"고 말한다. 

최근 많이 받고 있는 임플란트는 영구치와 유사한 수준의 저작력과 심미성을 회복할 수 있는 방법이다.

현재 만 65세부터 1인 당 평생 2개까지는 임플란트 비용의 30%만 내면 받을 수 있다. 다만 전체 치아를 상실한 완전 무치악은 해당되지 않는다.

이 원장은 "완전 무치악의 경우 뼈이식이나 상악동거상술 등 부가적인 시술은 별도다. 또한 부가적 시술은 고난이도에 합병증 가능성이 높은 만큼 임플란트가 아닌 틀니로 대체할 수 있어 보험적용에서는 제외된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