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마다 결심하는 단골 항목으로 다이어트를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연말연시 잦은 모임으로 잦은 회식과 설을 보내면서 식단을 조절하기 어려운 환경이다. 때문에 다이어트 결심은 작심삼일로 끝나는 경우가 많다.

외식이나 명절에 먹는 음식은 열량이 높고, 과식하기 쉬워 짧은 기간 내 체중이 급증하는데다 급한 마음에 무작정 굶는 다이어트로 체중 감량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이럴 경우에는 요요현상이 나타나기 쉽고 면역력을 떨어뜨려 오히려 건강을 해치게 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뿐만 아니라 절식 다이어트 부작용은 갑작스런 영양공급 중단으로 생기는 신체 호르몬 불균형, 갑상선 기능 저하, 근육 감소, 피부탄력 저하, 신체기능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체중은 정상이라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거나 팔다리는 말랐지만 복부비만이 있는 마른비만 체질로 변할 수 있다.

더존한방병원(부산 서면점) 이상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안전한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체중감량이 아니라 건강 관리로 접근해야 한다. 이 원장은 "개인의 체형, 체질, 생활습관에 따른 비만 원인을 파악하고 현재 신체 조건에 맞게 목표 체중을 조정하여 식사량을 조절하고, 운동을 병행하는 게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라고 말한다.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비만의 원인을 찾고 개인에 적합한 비만 치료 방법을 찾아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엑스바디로 신체 전반의 체형 밸런스와 근골격 불균형을, 인바디로 근력량, 체수분, 체지방률, 기초대사량을 검사한다. 

아울러 문진, 맥진, 복진 등 한의사의 1:1 진료 상담을 통해 개인의 체질과 생활습관을 파악한다. 이 원장은 "체중 관리에는 식욕억제, 체지방 분해, 기초대사량 증진을 돕는 다이어트한약 처방이 도움된다"면서 "한방다이어트는 지방 분해를 도우면서 신체기능을 보강해 주고, 식사량은 줄이면서 신체 영양 대사를 안정화하는 장점이 있다"고 설명한다. 

입에 쓴 약이 몸에 좋다는 말은 그저 옛말이 됐다. 이 원장에 따르면 시간과 장소 불문하고 복용할 수 있는 환(알약) 형태의 다이어트약 더씬환으로 한약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졌다. 

여기에 유산균과 차전자피 등 배변 보조제나 체내 효소를 보충하고 독소 배출을 돕는 디톡스 음료를 병용하면 건강한 체중감량에 도움이 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