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보리 사용자 화면[은평성모병원 제공]

발달장애환아의 검사기관 별 다른 방식의 검사지를 한데 모아 통일된 방식으로 볼 수 있게 됐다.

가톨릭대 은평성모병원 정신건강의학과 박민현 교수, 최은경 임상심리전문가팀은 소아발달장애 환자의 생애주기 별 특성을 지속적으로 통합 관리하는 모바일 인공지능 플랫폼 아이보리(IVORY)을 개발했다고 한국임상심리학회에서 발표했다.

소아발달장애의 경우 생애주기별로 아동의 의학정보와 인지・행동 특성을 지속 관리해 환아 특성에 맞는 치료와 돌봄 환경을 제공해야 한다. 하지만 발달장애 아동의 관련 기록은 민감한 정보라서 전산화 과정에서 배제됐다. 

게다가 보호자에게는 검사 기관 별로 각기 다른 형태의 결과지가 종이로 인쇄, 발급되고 있다. 맞춤형 개인건강기록에 기반한 모바일 건강관리 서비스가 제공되는 다른 질환과 달리 지속 모니터링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아이보리는 국내 300여개 의료기관에서 시행 중인 80종 이상의 발달장애 아동 검사 결과지를 스마트폰으로 사진 촬영하면 광학식 문자판독기술(OCR)이 데이터를 자동 추출해 동일 방식으로 재구성해 보여준다. 인공지능으로 맞춤 해석 정보도 제공한다.

최은경 임상심리전문가에 따르면 발달장애 아동 보호자를 대상으로 플랫폼 만족도 평가를 진행한 결과 의학 및 심리학적 검사 기록을 편리하게 통합 관리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만족도가 매우 높았다.

그는 "아이보리가 환자와 의료진을 잇는 가교역할을 수행해 아동의 발달궤적을 변화시키는 궁극적인 치료 목적을 달성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민현 교수는 "아이보리가 보호자들이 아동의 증상과 상태를 세밀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뿐 아니라 전문적인 정보 습득을 통해 치료에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이번 연구개발은 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지원하는 2019 창의산업미래성장동력사업(PHR 기반 개인 맞춤형 건강관리 시스템 개발)의 일환으로 진행돼 현재까지 국내 특허 2건, 국제 특허 2건을 출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