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만 시 질 내 공생미생물과 감마델타T세포 상호작용으로 항헤르페스 면역반응 강화 메커니즘[KAIST 제공]
비만 시 질 내 공생미생물과 감마델타T세포 상호작용으로 항헤르페스 면역반응 강화 메커니즘[KAIST 제공]

비만하면 성병에 걸릴 위험이 적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KAIST 의과학대학원 이흥규 교수 연구팀은 비만이 여성 생식기를 통한 단순 2형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simplex virus) 감염을 억제한다고 국제학술지 셀리포트(Cell Reports)에 발표했다.

만병의 근원이라는 말이 나올 만큼 비만은 각종 질병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그 자체가 질병으로 정의됐다.

연구팀에 따르면 여성 생식기 내에는 젖산균을 포함한 공생미생물이 서식하는데 비만여성과 마른여성의 미생물 조성이 다르다.

암컷생쥐를 이용한 이번 연구에서는 비만한 쥐의 질 속에는 장에서 유래한 균들이 섞여 있었으며,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을 활발하게 생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르기닌은 질 속 감마델타 T 세포의 항바이러스 면역반응을 강화하고, 적응 면역세포가 활성되기 전에 바이러스 감염과 전파를 억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이흥규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로 비만환자의 바이러스 감염증 치료에 참고가 될 것"이라며 분자 메커니즘을 응용해 항바이러스제 개발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지원사업 및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