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소세포폐암치료제 알레센자(성분명 알렉티닙)의 동양인에 대한 효과와 안전성이 재확인됐다. 

한국로슈는 5일 2022 유럽종양학회 아시아 학술대회(ESMO Asia 2022)에서 동양인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3상 임상시험 ALESIA의 업데이트 결과가 발표됐다고 밝혔다.

ALESIA는  이전 치료 경험이 없는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인 ALK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환자 187명을 대상으로 알레센자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크리조티닙과 비교 평가한 오픈라벨, 글로벌 3상 임상연구다.

비소세포폐암 치료에서 동양권 임상은 중요하다. 전세계 폐암 발생 환자의 절반 이상이 동양인이기 때문이다. 연구에 따르면 무진행생존(PFS) 중간치는 알레센자가 67% 높았다(41.6개월 대 11.1개월). 중추신경계(CNS) 전이가 있으면 83%(42.3개월 대 9.2개월), 없으면 55%(41.6개월 대 12.7개월) 개선됐다.

전체 생존기간(OS) 중간치도 알레센자에서 40% 높았으며, 5년 전체생존율은 유의하게 높았다(66.4% 대 56%).

ALESIA 임상에 참여한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세훈 교수는 "알레센자가 글로벌 환자에 이어 한국인을 포함한 아시아 환자에서도 66%를 상회하는 5년 시점 생존율을 기록한 것은 우리나라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뜻깊은 결과"라고 말했다.

또한 "동양 환자에서 장기 효고와 안전성을 확인한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알레센자는 1차 표준치료법으로서 임상적 가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임상현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이어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알레센자는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ALK, Anaplastic Lymphoma Kinase)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로, ALK 양성 비소세포폐암의 1차 및 2차 이상 치료 모두에 보험급여가 적용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