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음식물을 잘게 씹어 소화를 돕고, 정확한 발음과 발성에도 도움되는 등 생활에서 매우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하지만 충치 및 노화, 사고 등으로 치아를 잃게 되면 생활의 불편은 자명한 일이다.

최근에는 임플란트시술이 나오면서 크게 도움을 주고 있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매우 흡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정확한 위치에 삽입했을 경우라는 전제 조건이 필요하다.

특히 사람마다 턱뼈와 잇몸뼈의 상태, 치아의 배열 등이 다르기 때문에 정밀진단과 충분한 상담은 필수라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고르다치과의원 고상훈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수술 기법이 발달하면서 임플란트 종류도 다양해져 선택의 폭도 넓어졌지만 여전히 임플란트를 망설이는 경우도 많다"고 말한다.

잇몸을 칼로 째서 식립하는 만큼 출혈과 통증이 동반되고 치료 기간이 긴 수술로 생각하기 때문이란다.

고 원장은 "최근에는 3D CT, 구강스캐너 등 첨단 진단 장비의 활용으로 정밀 진단할 수 있게 됐다. 일반 X선 촬영이 구강상태를 2차원으로 표현한다면,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는 혈관과 신경, 잇몸뼈의 두께, 모양까지 3차원으로 구현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가상수술로 보이지 않는 잇몸염증과 혈관, 신경까지 꼼꼼히 체크해 최적의 위치를 선별할 수 있는데다 임플란트 식립 개수와 위치, 깊이, 각도 등을 결정할 수 있어 의료진의 실수를 줄이고, 돌발 상황시 신속 대처할 수 있어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아졌다.

3D 모의수술을 토대로 제작되는 맞춤 가이드로 수술을 유도하는 만큼 위험 부담도 줄여준다. 마우스피스처럼 생긴 가이드는 사전 계산된 각도와 위치 등에 맞춰 작은 구멍들이 뚫려 있다. 

이 가이드를 이용하면 필요한 부분만 절개하거나 잇몸을 절개할 필요없어 출혈이나 통증, 부종, 감염 위험 부담을 낮출 수 있다. 기존 임플란트는 식립을 위해 잇몸을 넓게 절개해야 했다. 

고 원장은 "의료진의 술기가 100% 발휘됐을 때 컴퓨터 분석 임플란트의 장점을 얻을 수 있는 만큼 경험많고 실력있는 의료진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