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와 여러 질환의 관련성에 대한 보고가 많이 발표된 가운데 커피와 혈압은 무관하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명승권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총장 서홍관) 대학원장(가정의학과 전문의)은 2002년부터 2021년까지 국제학술지에 발표된 13건의 코호트 연구를 메타분석해 대한의학회지(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에 발표했다.

미국에서 발표된 연구와 질적 수준이 낮은 연구에서는 커피가 고혈압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유럽과 아시아 연구와 기타 성별, 카페인 유무, 흡연, 추적기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수행된 메타분석에서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연구 대상은 13건 연구, 31만명. 이 가운데 고혈압환자는 6만 4천여명이다. 이들을 분석한 결과, 커피와 고혈압 발생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관련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명승권 대학원장은 "커피 속 카페인은 혈관을 수축해 혈압을 상승시키지만 클로로제닉산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활성산소종에 기인한 혈압상승을 억제하기 때문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명 대학원장은 또 "미국에서 발표된 커피 관련 코호트연구 5건 중 1건을 제외하면 모두 질적 수준이 낮다"면서 커피가 혈압을 낮춘다는 결과는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강조했다.

다만 다른 메타분석에서는 커피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 과도한 커피 섭취는 삼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