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교차가 커지는 늦가을에는 안면홍조와 여드름 붉은자국 등으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늘어난다. 흥분을 잘하거나 수줍음이 많고 내성적인 성격으로 오해받기 쉽고 심지어 술에 취한 것처럼 보인다. 심하면 외모 컴플렉스로 대인기피, 우울을 경험하기도 한다. 

안면홍조증이란 목과 얼굴의 피부가 수시로, 갑자기 달아오르고 화끈거리는 증상을 말한다. 안면의 모세혈관이 확장된 후 수축하지 않아 발생한다. 기타 주요 증상으로는 몸의 열감이나 피부건조증 또는 가려움증이다.

여드름 붉은 자국은 여드름 상처가 아문 다음 발생하며, 일종의 면역 재생반응이라고 한다. 손실된 피부 조직이 면역 재생 반응을 거쳐 회복되는데 원 상태로 회복하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린다. 실제로 여드름 상처가 아문 뒤 융기, 침하, 색소침착 등의 변형된 임상적 양상이 두드러진다.

안면홍조 원인으로는 날씨와 함께 스트레스, 갱년기, 음주 등이 꼽힌다. 음주 시에는 체내 분해 과정에서 생성되는 아세트알데하이드가 얼굴 혈관을 확장시킨다.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 겨울철 실내·외 온도 역시 문제다.

클린업피부과 영등포점 신종훈 원장(피부과 전문의, 사진)에 따르면 차가운 외부 기온과 따뜻한 실내 온도에 지속 노출되면 자율신경계가 활성돼 피부 모세혈관이 확장될 수 있다. 

맵고 뜨거운 음식의 잦은 섭취 역시 자율신경계를 자극해 안면홍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다. 장시간 긴장 상태에 놓여 있거나 과도하게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에도 마찬가지다.

안면홍조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뿐 아니라 주사피부염 등의 만성 피부 질환을 겪을 수 있다. 

신 원장은 "안면홍조, 여드름 붉은 자국을 치료법에는 혈관레이저 브이빔퍼펙타, 엑셀V플러스를 꼽을 수 있다. 브이빔퍼펙타는 595nm 파장을 이용해 문제되는 혈관을 제거하면 홍조뿐 아니라 모세혈관확장, 여드름 붉은 자국, 화염상모반에 효과적"이라고 설명한다.

엑셀V플러스는 532nm와 1,064nm 파장대의 레이저를 활용하여 피부 표면의 얕은 혈관은 물론 깊이 위치한 혈관치료에 효과적이다. 특히 시술 후 바로 세안과 화장이 가능해 일상생활 지장이 적다.

신 원장은 "혈관레이저 치료와 함께 더미오케어 및 보습, 진정관리를 병행하면 홍조나 붉은자국 치료에 시너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안면홍조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임상경험많은 피부과 전문의에 진단과 치료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