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과 PC 사용으로 많은 현대인들이 눈 피로감을 호소한다. 성인뿐 아니라 소아의 고도근시도 증가하고 있다. 

근시는 망막 앞에 상이 맺히는 경우로 먼 곳이 잘 안보인다. 고도근시는 안경 도수가 -6.00 디옵터 이상인 경우를 말한다. 안구가 급격히 자라는 성장기에 발생할 수 있으며 망막 주변이 변성되거나 녹내장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고도근시자는 도수높은 안경을 사용하기 때문에 눈이 작아 보일 수 있다. 고도근시자가 렌즈 또는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선택하는 이유 중 하나다. 

하지만 고도근시는 각막을 잘라내야 하는데다 수술 이후 시력저하나 빛 번짐, 원추각막증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신중해야 한다. 

시력교정술이 부담되면 렌즈를 선택하는데 쉽게 착용이 가능한 소프트렌즈는 하드렌즈와 달리 적응 시간이 따로 필요없지만 산소 투과율이 낮아 안구건조증, 이물감, 각막염 또는 결막염 등이 유발할 수 있다. 

때문에 렌즈로 시력을 교정할 때에는 간편성만 찾을 게 아니라 자신의 상태에 맞는 렌즈를 선택해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구현남안과 구현남 원장[사진]에 따르면 렌즈 선택시에는 재질과 크기, 두께, 도수 등 여러 사항을 고려해야 하는 만큼 안과 전문의의 진료와 진단이 필요하다.

구 원장은 "렌즈 장기간 착용하려면 산소투과율이 높은 하드렌즈(RGP)가 좋지만 재질이 단단해 마모가 적어 2년 이상 장기 사용할 수 있고 소프트렌즈 보다 관리하기 쉽다. 뿐만 아니라 고도근시나 난시 등 안경 보다 시력교정 효과가 더 좋다. 하지만 소프트렌즈나 안경 보다 착용감이 떨어져 처음에는 적응 시간이 필요하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