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진의 일종인 지루성피부염은 얼굴과 두피에 염증이 발생하는 만성염증성피부질환이다. 얼굴 피부가 솟아오르고 붉어지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방해하고 자신감도 떨어트린다.

피지 관련 질환인데다 외관도 비슷한 만큼 여드름, 주사피부염, 모낭충, 모낭염과 혼동된다. 하지만 특성은 약간 다르다.

여드름은 사춘기에 발생하기 쉽고 가끔 가려움증을 동반한다. 염증 동반시 압통이 발생하는 반면 지루성피부염은 사춘기 외에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주요 증상은 각질과 가려움증이다.

주사피부염과도 혼동될 수 있다. 생기한의원(부산서면점) 김철윤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주사피부염은 코를 중심으로 양측 뺨에 구진, 발진, 홍조가 발생한다. 

김 원장은 "지루성피부염과 비슷한 부위에 생기면 감별이 어렵지만 두 질환의 구별 기준은 모세혈관확장과 연령"이라고 말한다. 

그에 따르면 주사피부염 주요 발생 연령층은 50대다. 주사비(酒齄鼻)는 딸기코증이라고 해서 애주가에서 잘 나타나지만 지루피부염은 코 이외에도 얼굴, 머리 등에도 발생할 수 있다. 주사비의 마지막 단계인 코의 피부 증식 단계로는 진행되지 않는다.

지루성피부염의 다양한 증상도 감별하기 어려운 요인이다. 초기 급성 염증 단계에서는 진물이 많고 가렵거나 여드름 처럼 구진 형태로 발생하는데 주로 여름철에 심해진다.

반면 가려움, 건조감, 피부의 균열, 두꺼워지는 태선화, 각질 등이 많이 발생하는 지루성피부염은 날씨가 서늘해지고 건조해지는 가을철에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지루성피부염의 형태 별로 치료법을 달리 해야 한다. 김 원장은 "급성염증이 아닌 건조성 지루성피부염은 피부 보습에 더 신경써야 한다"면서 "한의학에서 가려움증은 피부 열감 외에 건조감 때문이라는 혈허생풍으로 보고있다"고 말한다. 

때문에 가렵다고 해서 항히스타민제, 스테로이드 연고를 쓰기보다는 발생 원인을 치료하는 게 더 중요하다고 김 원장은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