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름물집이나 면포, 구진 등의 피부 변화를 일으키는 여드름은 과다 분비된 피지가 원활히 배출되지 못해 모공을 막으면서 발생하는 염증질환이다. 

호르몬 영향을 크게 받는 청소년기에 주로 발견되지만 드물게 25세 이상 성인에서도 나타난다. 대개 피지선이 집중된 얼굴과 목, 가슴 등에 자주 발생한다. 적절한 시기에 치료하지 않거나 방치하거나 손이나 비위생적인 도구로 짜내면 피부에 요철을 만들거나 패인 흉터 등이 남을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특히 성인 여드름의 경우는 재발이 잦고 발생 원인이 매우 다양하며, 여드름 유발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사례가 많다. 다미의원(마포) 김세환 원장[사진]에 따르면 성인 연드름의 종류와 유형에 따라 각각의 원인을 살피고 적합한 치료를 진행하는 게 중요하다. 

만일 여드름과 함께 흉터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라면 복합적 피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피부과 도움이 필요하다. 레이저치료법 역시 개인 피부 상태와 여드름의 유형 별로 개선할 수 있다.

김 원장은 "대표적 치료법 중 하나인 알라딘필링은 미세한 입자로 구성된 용액을 피부에 바르고 가볍게 문질러 피부에 미세한 상처를 내어 막힌 모공을 개방해 피지가 원활하게 배출되도록 도울 수 있다"면서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새로운 피부가 재생돼 피부결에 대한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생활습관 관리도 중요하다. 성인여드름을 개선하려면 피부 온도를 높이는 마사지나 사우나, 찜질방 등의 사용을 삼가고 치료 기간 중에는 자극적인 음식이나 과격한 운동을 자제해야 한다.

김 원장은 "스트레스나 피로,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수면 등의 원인도 커서 치료와 함께 생활습관 교정이 필요하다"면서 "여드름 발생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를 진행할 수 있도록 검증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