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치료제 레이저티닙(제품명 렉라자)의 생존기간 연장 효과가 확인됐다고 유한양행이 14일 공시했다.

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 조병철 교수는 레이저티닙과 게피티닙(상품명 이레사)를 비교하는 글로벌 3상 임상시험(LASER301) 결과 레이저티닙의 무진행 생존기간 연장효과가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한국을 비롯해 13개국 119개 시험기관이 참여한 이번 연구 대상자는 치료경험이 없는 활성 EGFR 돌연변이 양성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393명.

이들을 레이저티닙 투여군과 게피티닙 투여군으로 무작위 배정하고 무진행 생존기간을 비교했다. 그 결과, 레이저티닙 투여군의 질병 진행 및 사망 위험이 55% 줄어들었다(위험비 0.45, 95% 신뢰구간 0.34-0.58, p<0.001). 

질병이 진행되지 않거나 사망에 이르지 않는 기간인 무진행 생존기간은 항암제의 효능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 평가 지표다. 이차 평가변수로는 객관적 반응률, 전체 생존 기간 등이다.

조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레이저티닙은 전세계 EGFR 돌연변이 양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 새로운 1차 치료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상세한 임상시험 결과는 12월 경 전문 학회를 통해 상세히 공개될 예정이다. 

1차 치료제로서 레이저티닙의 유효성이 확인됨에 따라 유한양행은 내년 1분기내 국내 적응증 확대를 위한 허가 변경을 신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