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암바이러스 치료제 효과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연세대의대 의생명과학부 송재진, 세브란스병원 종양내과 최혜진 교수 연구팀은 항암바이러스의 전달 능력이 기존보다 100배 향상된 운반체를 개발했다고 미국유전자세포치료학회지(Molecular Therapy Oncolytics)에 발표했다.

항암바이러스는 암세포에 침투해 용해시키고 이 과정에서 발생하는 항원이 면역체계를 활성화해 암을 사멸시키는 원리를 갖고 있다. 종양 살상과 면역 증진 효과는 인정됐지만 종양까지 전달하기가 어렵다. 현재 미식품의약국의 승인을 받은 항암바이러스치료제는 티벡(T-VEC)이 유일하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단독 주사한 바이러스는 혈액 중화항체 등에 막혀 간과 폐로 흡착돼 종양 전달률은 0.001~0.01%에 불과하다. 또한 중배엽줄기세포를 이용해 전달하면 중배엽줄기세포가 종양뿐 아니라 폐에 다량 축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중배엽줄기세포 운반체에 유전자 3가지를 주입해 바이러스가 종양으로 발전할 가능성을 차단했다. 동시에 바이러스 생산을 활성시켜 종양에만 타겟하는 능력을 높인 새 운반체를 개발했다.

종양 유발 마우스에서 확인한 결과, 새 운반체의 바이러스 전달량은 약 10% 이상이며, 이동시간은 6시간 이내로 빨라졌다. 이는 바이러스만 주입했을 때보다 각각 최대 1만배, 100배 향상된 수치다. 또한 종양을 제외한 다른 장기에서는 바이러스가 거의 검출되지 않았다.

송재진 교수는 "기존 항암바이러스의 효능과 안전성 모두 개선한 치료제 개발에 단초를 마련했다"며 기술 이전해 실제 치료제를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