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제공 서면더존한방병원

무릎 관절은 노화에 의해 퇴화하거나 스포츠 경기나 일상생활 속 부상으로 손상되기 쉽다.

무릎질환으로 병원을 찾는 중년 및 노년층은 관절을 보호하는 연골을 포함해 뼈, 인대, 힘줄, 근육이 손상된 무릎퇴행성관절염이 흔하고 극심한 통증을 많이 호소한다.

최근에는 비만인구가 늘면서 20~30대 퇴행성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 생활스포츠 활동 중 부주의 및 사고로 무릎십자인대 파열로 입원하는 환자도 많아졌다.

서면더존한방병원(부산) 한방재활의학과 전문의 김성문 원장[사진]에 따르면 대표적 무릎수술에는 무릎 관절부위에 인공관절 구조물 부착하는 인공관절치환술이 있으며 무릎관절 퇴행으로 통증이 심할 때 시도해 볼 수 있다. 

인대 혹은 반달연골 손상 시에는 무릎 관절경 수술, 퇴행성 관절염 혹은 슬관절의 정렬이 변형되는 O자형이나 X자형 다리에는 근위경골 절골술 등이 적합한다.

무릎수술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 퇴원 후 곧바로 일상생활 복귀가 어려운데다 통증 및 무릎 각도가 제한되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수술 후 재활치료없이 일상생활을 했다간 무릎을 굽히고 펴기 어려운 관절구축은 물론 다리근육 약화로 보행 자세를 개선하기 어려운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신속한 회복을 위해서는 가동범위 각도의 개선과 근력 개선 및 유지를 돕는 체계적인 재활치료가 필요하다. 김 원장에 따르면 각도 제한과 통증을 개선하려면 맞춤재활운동 및 교육,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기능적 훈련과 심폐 발란스 훈련 등 총 4단계 무릎재활 치료가 필요하다. 지속적인 재활치료도 중요하다고 병원 물리치료실 남재진 부장은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