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 아름다운 남산'
'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 아름다운 남산'
  • 메디칼트리뷴
  • 승인 2022.09.22 19: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화약품 윤도준 회장

동화약품은 윤도준 회장이  에세이 ‘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 아름다운 남산’을 출간했다. 

서울을 상징하는 관광 명소가 된 남산의 역사를 흐름 순으로 정리한 이 책은 남산의 역사를 실제 탐방하는 것처럼 독자에게 들려주고 있다.

이는 윤 회장의 남다른 남산 사랑 덕분. 윤 회장은 지난 10여년 간 거의 매일 남산을 오르고 있고, 2017년부터는 남산 역사 탐방을 기획할 정도로 두터운 애정을 갖고 있다.

제목 '푸른 눈썹 같은 봉우리'는 조선 정조 때의 문신 이덕무가 남산을 묘사한 구절을 인용한 것으로 과거 남산이 얼마나 아름다웠는지 상상하게 한다. 

그러나 1876년 강화도 조약을 계기로 조선이 문호개방을 하며 일본은 남산에 조선신궁, 조선헌병대 사령부, 통감관저 등 종교시설과 주요 행정기관을 곳곳에 세웠으며, 남산은 해방 후에도 경제 개발 등을 목적으로 훼손되는 등 수난을 겪는다.

저자는 남산의 역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600여년간의 사진과 함께 현재 남산의 지도, 시설물과 권역의 변천을 정리한 연대표를 수록했다.

윤 회장은 "관광 명소로서의 모습만이 아닌, 남산이 지닌 유구한 역사를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나누고자 책을 출간하게 됐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더 많은 사람에게 남산의 아름다움과 역사를 알리는 것이 꿈이다"는 포부를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