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KD-510의 전임상시험 결과 발표 장면[사진제공 종근당]
CKD-510의 전임상시험 결과 발표 장면[사진제공 종근당]

종근당의 신약후보물질인 CKD-510이 심방세동 치료제로서 개발 가능성이 확인됏다.

종근당은 26~29일 열린 유럽심장학회(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심방세동 유도 동물에서 CKD-510가 심방세동 부담을 줄이고 좌심실 기능을 향상시켰다는 전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CKD-510은 아세틸화한 미세소관 구성 단백질을 증가시키고 칼슘에 의해 활성화되는 단백질 분해효소인 칼페인(calpain) 활성을 낮췄다.

아울러 활동전위기간(APD90)을 높이고 심방세동 유도성과 지속성은 억제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심방세동 환자 모델에서도 미세소관 구성 단백질과 활동전위기간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CKD-510은 히스톤탈아세틸화효소6(HDAC6)를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새로운 기전의 심장질환 치료제다. 종근당에 따르면 HDAC6 억제제로는 최초로 비이온채널차단제(Non-Ion Channel Blocker)로 개발되는 혁신신약(First-In-Class)이다.

종근당은 전임상 결과를 바탕으로 심방세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심장질환에서 치료제로써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CKD-510은 지난 2020년 미식품의약국(FDA)로부터 유전자 이상으로 발생하는 희귀질환인 샤르코 마리 투스(Charcot-Marie-Tooth) 치료제로 지정됐다.

최근 유럽에서 실시된 1상 임상시험에서 약물의 안전성과 내약성이 확인돼 조만간 미국에서 2상 임상시험을 준비 중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