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질환(잇몸병)이 있으면 암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직접 원인인지는 확실하지 않다.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김한상 교수, 연세대의대 의생명시스템정보학교실 정인경 교수, 연세대치대 예방치과학교실 김백일 교수 연구팀은 치주질환자의 암 발생 위험이 13% 높다고 국제학술지 '프런티어스 인 온콜로지'(Frontiers In Oncology)에 발표했다.

치주질환은 입속 세균 증가로 발생한 치태가 독성을 유발해 잇몸에 염증이 생기면서 발생한다. 치주질환자의 혈류에는 염증인자인 인터류킨과 티엔에프 알파(TNF-alpha) 등이 증가해 심장질환과 암 등 만성질환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치주질환자 5만여명과 건강한 대조군 66만여명. 이들을 10년간 대조해 암 발생률을 비교했다. 나이와 성별, 흡연 유무 등 위험인자를 보정한 결과, 치주질환자에서 암 발생 위험이 13% 높게 나타났다.

암종 별로는 혈액암이 39%로 가장 높고, 이어 방광암 31%, 갑상선암 19%, 대장암 13% 폐암 13%, 위암 14%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치주질환이 국내 주요 암발생과 밀접하게 관련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김한상 교수는 "금연, 운동, 채식 외에도 적극적인 구강 관리가 암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의 발병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면서도 "치주질환이 암발생의 직접 원인인지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치주질환자에서 나타난 암 발생률
치주질환자에서 나타난 암 발생률[세브란스병원 제공]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