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에서 주로 발생하는 급성면역질환인 가와사키병의 합병증을 정확히 예측할 수 있는 방법이 개발됐다.

건양대병원 소아청소년과 천은정 교수팀은 가와사키병 환아의 치료 저항성과 심장 합병증 발생을 예측하는 알고리즘을 국제학술지 바이오메드 센트럴 소아과학(BMC pediatrics)에 발표했다.

가와사키병은 감기 등 가벼운 감염성 질환으로 시작해 피부, 점막 등의 발진, 간 기능 이상 등을 동반하는 급성 전신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며, 정확한 발생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다.

건강하게 태어났어도 가와사키병을 앓으면 근염, 관상 동맥류 등 심장병이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조기 진단과 치료가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지금까지 일관된 결과를 보이는 예측시스템은 없는 상황. 또한 기존 시스템은 임상진료에 활용하기는 매우 번거로웠다.

이번에 천 교수팀은 개발한 알고리즘은 사람의 사고방식과 유사한 결정트리기법(Decision tree method)을 이용했다. 교수팀에 따르면 혈액 검사에서 얻은 혈청 빌리루빈 및 NT-proBNP 수치로 가와사키병환아의 치료 불응성과 심장 합병증의 가능성에 대한 예측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이들 수치가 높은 환아에는 고위험군으로 분류해 강화된 치료를 실시한다. 현재 가와사키병의 표준치료는 고용량 면역글로불린 주사와 아스피린 복용이다. 표준요법으로 환아의 80% 이상은 2~3일 이내에 증상 호전을 보이지만 나머지는 치료저항성을 보여 발열이 지속될 수 있다.

이럴 경우 처음부터 강화된 치료를 제공해 심근염과 관상동맥류 등 심장 합병증을 줄일 수 있다고 교수팀은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