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얼굴의 균형과 심미적 완성을 이루는 요소 가운데 큰 비중을 차지한다. 음식물을 씹는 기능뿐만 아니라 가지런한 치열은 미적 완성도를 올려주기 때문이다.

부정교합이면 부자연스럽고 미적 완성도가 낮아지는 원인이 된다. 이상적인 교합은 윗니가 아랫니보다 앞에 위치하고, 아랫니를 1~2mm 또는 절반을 넘기지 않게 덮고 있어야 한다.

아랫니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과하게 덮는 경우라면 부정교합 증상 중 과개교합을 의심해 볼 수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과개교합의 원인은 유전과 턱성장의 부조화 및 이갈이나 손가락 빨기, 외상 등이다.

연세바로치과교정과치과의원(목동점) 한세민 원장[사진]에 따르면 과개교합 증상이 심하면 아랫니 끝부분이 윗니 안쪽 잇몸을 자극해 치아와 잇몸이 상하기 쉽고, 치아도 마모된다. 저작 활동은 물론 발음도 어렵고 위아래턱이 제대로 교합되지 않아 턱관절에도 악역향을 줄 수 있다.
 
한 원장은 "과개교합은 외관상 입이 더 나와보이고 턱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 치아교정을 통해 문제를 개선해야 한다"고 말한다. 

과개교합 교정시기와 방법은 10세 이전이라면 전방교합 거상판을 통해, 성장기라면 악교정장치를 통해 아래턱을 전방으로 이동시킨다. 어릴 수록 교정효과는 높아진다. 한 원장은 "과개교합 교정 이후에는 치아 교합과 치아 기능의 회복은 물론, 얼굴의 균형이 맞춰지며 안모가 개선되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치아에는 회귀 현상이 있는 만큼 유지 장치를 꾸준히 착용해야 하며, 교정 치료가 끝나도 정기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