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선천성 중증 심장질환의 조기 선별에 맥박산소측정검사가 효과적이라는 검토 결과가 나왔다.

고대안산병원 소아청손녀과 최병민 교수와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 최미영 연구위원 연구팀은 25일 신생아에 대한 맥박산소측정의 경제성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사망률을 줄여줄뿐 아니라 합병증과 후유증 감소 비용과 삶의 질 향상을 고려할 때 도입할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생아의 우측 손과 발에 센서를 부착해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는 맥박산소측정법은 전세계에서 출판된 논문을 종합 분석한 결과, 민감도 76.3%, 특이도 99.9%, 위양성률은 0.14%로 조기 선별에 도움됐다.

중증 선천성심질환은 대동맥 폐동맥중격결손, 대동맥판의 선천협착, 선천성 폐동맥판 협착 등이며, 2017년 기준 국내 영아사망 원인 2위이다. 선천성심질환 신생아는 비정상적인 순환으로 혈액 내 산소포화도가 낮아질 수 있어  출생 수개월 이내에 심장수술이나 시술을 해야 한다.

연구팀에 따르면 국내 중증 선천성심질환 신생아는 연간 350~400명 태어나며 이 가운데 40여명은 생후 1년 내에 사망한다. 특히 이 중 약 27%는 출생한지 4일 이후에서야  늦게 진단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질환 별로 조기 진단율과 의료비, 사망률을 다르지만 출생 전후에 되도록 조기 진단해 치료하면 합병증과 후유증, 사망률 억제는 물론 삶의 질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성 분석 결과, 국내 출생아 전체에 맥막산사측정을 시행할 경우 매년 3명의 신생아를 살릴 수 있고, 생존기간은 2.34년 연장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비용은 14억원이 소요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