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3 지방산을 하루 2~3g 섭취하면 혈압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마카오과학기술대학 신 장 박사는 오메가3 지방산 관련 무작위비교시험 71건을 분석해 미국심장협회저널(Journal of the American Heart Association)에 발표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심혈관사고 위험을 낮춘다고 알려져 있다. 한편 최신 보고된 임상시험과 메타분석에서는 심혈관사고 위험 저하와 혈압의 관련성은 확인되지 않고 있다.

장 박사는 혈압과 오메가3지방산(DHA와 EPA)의 관련성에 대해 검토하기 위해 18세 이상을 대상으로 실시된 무작위 비교시험 71건(대상자 4,973명)의 데이터를 분석했다. 대상자는 평균 22~86세이고 56건에서는 고혈압이 없는 대상자를 분석했다.

대상자의 하루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은 평균 2.8g으로 DHA 및 EPA 단독의 경우 각각 1.4g과 1.8g에 해당한다. 대부분 오메가3 지방산은 생선유로 만든 보충제를 이용했다.

분석 결과,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과 혈압은 J커브의 비(非)선형 관련을 보였다. 또한 수축기혈압과 확장기혈압을 낮추는 데 필요한 하루 오메가3 지방산 섭취량은 2~3g으로 추정됐다.

특히 고혈압환자나 이상지혈증환자, 45세 이상에서는 오메가3 지방산과 혈압은 밀접하게 관련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