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동호회가 늘면서 운동선수뿐 아니라 일반인의 정형외과 질환도 늘고 있다. 격렬한 움직임으로 특히 아킬레스건을 다치는 경우가 많다. 

발목 뒤 굵은 힘줄인 아킬레스건은 걷거나 달릴 때 필요한 추진력에 중요하다. 무리하거나 강한 충격을 받으면 염증이 발생하거나 파열될 수 있다.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기면 발목 뒤 통증과 함께 피부가 빨갛게 부어오른다. 계단을 오르거나 운동 직후에는 증상이 심해지기도 한다. 

선수촌병원(잠실) 배상원 원장[사진]에 따르면 아킬레스건염 환자는 약물이나 주사, 물리치료 등 비수술요법으로도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치료않고 방치하면 조직이 약해져 파열될 위험이 높아진다.

특히 아킬레스건은 한번 파열되면 자연치유가 어려운 만큼 초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배 원장은 "아킬레스건이 파열되면 통증으로 걷기힘들어진다. 파열 범위가 크거나 조직이 완전히 끊어지면 수술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수술법에는 봉합술과 재건술로 나뉘는데 파열 범위가 작고 염증이 거의 없다면 봉합술을 적용할 수 있다. 하지만 만성으로 진행됐거나 파열 부위 간격이 벌어졌다면 재건술을 적용한다.

배 원장은 "아킬레스건 파열 치료의 핵심은 신속한 수술"이라면서 "아킬레스건 파열을 예방하려면 운동 전후 충분한 스트레칭과 과격한 활동을 삼가는 것"이라고 말한다. 푹신한 신발로 아킬레스건의 충격을 줄여도 도움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