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임플란트는 들어봤어도 정작 치료 대상이 아니면 자세하게 알 수 없다. 그렇다 보니 갑작스런 사고로 급히 임플란트를 하게 될 경우 병원 선택부터 장단점까지 알아보기 시작한다. 

알아보기 귀찮다고 발치 상태를 놔뒀다간 주변 치아가 쏠려 치열이 무너지고, 잇몸 노출로 추가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때문에 발치가 필요하거나 심한 충치, 치주질환 등으로 발치했다면 신속하게 임플란트를 받거나 빈자리를 메워야 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와 유사한 성질을 지닌 보철물을 식립하는 치료로서 기능적으로나 외형상으로도 우수해 최근 수요가 늘고 있다. 주변 치아는 건드리지 않고 치아가 빠진 자리에만 시술하는 만큼 부담도 적다.

하지만 치료 기간이 긴데다 내원 횟수도 많고 고난이도 치료가 치과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단순히 비용만 고려하다가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는 물론 안전성 문제도 생길 수 있다.

일등치과(합정역) 나영민 원장[사진]은 "임플란트는 시술 경험이 많고 기술력과 첨단장비를 갖춘 병원에서 받는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한다.

그러면서 임플란트 전에 알아둘 2가지 사항을 꼽는다. 우선 의료진의 임상경험 및 임플란트 시술경험 사례다. 경험과 기술 부족으로 보철물을 잘못된 위치에 심어서 부작용이 발생할 위험이 있는 만큼 안전한 치료를 위해서는 반드시 알아둬야 한다.

아울러 정확하고 안전한 진단, 체계적인 시술 계획을 위해서는 3D CT(컴퓨터단층촬영) 등 첨단기기도 필요하다. 

과거에는 잇몸뼈가 약하거나 부족하면 임플란트가 어려웠지만 지금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UV임플란트, 뼈이식 임플란트, 원데이 임플란트 등이 등장하면서 치료하기 어려운 환자의 부담도 크게 줄어들었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로 진행한 모의시술을 토대로 시술가이드를 만들어 진행한다. 그런 만큼 시술 중에 발생할 수 있는 오차의 범위를 줄여서 안정적이고 정교하게 치료할 수 있다. 잇몸을 절개하지 않고 시술하기 때문에 치료기간도 짧다.

UV임플란트는 보철물의 표면에 붙은 유기물을 제거하기 위해 자외선을 조사한 다음 실시하는 방법이다. 뼈와 강력하게 유착하는 만큼 잇몸뼈가 약하거나 부족한 경우에도 가능하다. 

바빠서 시간을 내기 어렵다면 원데이 임플란트를 생각해 볼 수 있다. 발치와 임플란트 식립 및 임시 치아 장착을 하루만에 하기 때문에 일상생활 복귀가 빠르다. 치주질환이 심하거나 틀니를 오래 사용해서 잇몸뼈가 많이 부족한 경우에는 뼈이식재로 부족한 잇몸 뼈를 보충하는 뼈 이식 임플란트 치료가 적합하다.

임플란트는 안전성과 함께 치료법 종류도 확인하는 게 바람직하다. 나 원장은 "시술 종류가 많이 않던 예전과 달리 최근에는 다양한 치료법이 등장한 만큼 미리 확인하고 치과에 방문하면 치료에 도움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