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받기 전 의사 설명을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로 보면 들을 때보다 이해도가 크게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서울병원 암병원 간암센터(센터장 최문석 소화기내과 교수)는 수술 장면을 3D 모형으로 구현해 실제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보여주는 수술 전 VR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 이해도가 2배 높아졌다고 국제학술지 '간췌담도수술연보'(Annals of Hepato-Biliary-Pancreatic Surgery)에 발표했다.

센터는 현재 간세포암 절제술 환자를 대상으로 VR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의사와 환자가 함께 플랫폼에 접속해 교육이 시작되면 MRI(자기공명영상)로 만든 3D 간 모형을 볼 수 있다.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어 복잡한 간 내부를 그대로 구현할 수 있으며, 실제 절제하듯이 조작하면서 수술 진행을 보여준다. 자신의 간이 어떻게 절제되는지를 여러 각도에서 볼 수 있다.

수술 과정뿐 아니라 간의 역할과 간세포암이 생기는 원인부터 개복과 복강경 수술의 차이, 간절제술 중 담낭 절제, 수술 후 합병증 등 세부적인 내용도 전달한다. 교육 후 환자 이해도를 조사한 결과 교육 전에 비해 2배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식외과 조재원 교수는 "가상현실을 통해 진행한 교육 프로그램은 실제 의료 현장에 도입한 디지털 혁신 사례"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