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어갈수록 신체는 노화된다. 치아 상실도 여기에 포함되는데 다른 질병들이 뒤따를 수 있는 만큼 특별히 주의해야 한다.

치아가 빠지면 외관상의 문제 뿐만 아니라 음식물을 제대로 씹지 못하고 골고루 섭취하기 어려워 소화불량을 비롯해 영양 불균형이 생길 수 있다.

최근에는 임플란트가 자연 치아를 대체하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자리잡고 있다. 다만 고령자나 만성질환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시된 방법이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다.

서울참조은치과(건대점) 김정한 대표원장[사진]은 "임플란트는 정확한 위치에 식립해야 제대로 된 기능을 발휘할 수 있는 시술"이라면서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이름대로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듯 CT를 이용한 3차원 데이터로 뼈와 잇몸, 신경까지 종합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치료법"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컴퓨터 모의 시술을 통해 수술 위치를 미리 설정할 수 있어 잇몸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밖에도 최적의 임플란트 식립 위치, 깊이, 각도 등을 파악할 수 있다. 
아울러 시술 전 구강 스캐너 및 CT(컴퓨터단층촬영) 분석을 통해 부작용이 적고 회복이 빠르다고 덧붙인다.

다만 치아 배열 및 뼈의 상태, 신경과 잇몸 등에 개인차가 있는 만큼 맞춤식으로 접근해야 한다. 정밀 검진과 전문 의료진의 충분한 상담 후 시술을 진행해야 하는 이유다.

김 원장은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위해 병원을 선택할 경우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이 있는지, 그리고 사후관리 프로그램도 체계적인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