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예쁘다는 눈과 코, 입을 모아 놓는다면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얼굴이 완성될까? 실제로 온라인 상에서 미남, 미녀들의 얼굴을 한데 모아 합성한 사진을 본 네티즌들은 기대이하라는 반응이 대다수였다.

이목구비 각자의 아름다움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화로움이기 때문이다. 아무리 예뻐보여도 사람에 따라 못나 보일 수 있다. 특히 얼굴 중앙에 위치한 코는 눈과 입, 얼굴 형태에 따라 상대적으로 달라 보인다.

실제로 코 하나만 보면 그리 오똑하거나 세련된 코가 아닌데도 얼굴 전체적인 인상과 조화로운 경우가 있다. 반대로 코 자체는 아주 예쁘지만 얼굴과 전체적으로 조화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때문에 코 성형은 무엇보다 얼굴의 조화와 비율에 중점을 둬야 한다고 전문가들을 말한다. 자신이 원하는 얼굴 전체의 이미지에 맞는 이상적인 모양을 제안할 수 있는 곳을 찾아야 하는 이유다. 

최근에는 얼굴에 어울리는 코 디자인 뿐 아니라, 질환과 기능까지 개선할 수 있는 기능 코 성형, 개인 맞춤 코 성형이 주목 받고 있다. 바노바기성형외과 이소영 원장[사진]에 따르면 코의 모양에 불만족을 가진 이들, 특히 휜 코나 납작한 코의 상당수가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코 질환을 갖고 있다. 

또한 비후성비염으로 만성 코막힘을 호소하는 경우도 워낙 많아 기능 개선과 동시에 아름다움까지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기능코성형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기능코성형은 실비 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비용 면에서도 합리적일 뿐만 아니라 기능과 모양을 한 번에 개선할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 다만 3D-CT(컴퓨터단층촬영) 등으로 코의 기능과 형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 

이소영 원장은 "개인 맞춤 코 성형은 기능 문제 해결 뿐 아니라 얼굴 밸런스에 맞는 최적의 라인, 코의 자연스러운 움직임 등까지 고려해 세심하게 진행돼야 한다"며 "이비인후과와 성형외과의 협진이 가능하고 경험많은 의료진이 있는 병원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