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는 매일 사용해야 하는 만큼 손상 위험이 높은데다 손상되면 불편함도 크다. 치아를 잃었다면 즉시 치과 치료를 받아야 하는 이유다.

치아를 상실된 채 방치하면 세균에 감염돼 치주질환이 심해질 수 있다. 그리고 소실된 치아 공간을 메우기 위해 주변 치아들이 이동하면서 치열이 무너질 수 있다. 

나아가 턱 관절의 위치가 바뀌어 음식물을 제대로 씹을 수 없고, 말하기도 어려워진다. 최근에는 치아 상실에 임플란트 시술이 대세라고 전문가들을 말한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 대비 80% 이상의 저작 기능을 갖춘 대체 시술로서, 기능은 물론 외관상으로 자연치아와 매우 유사하다고 평가받는다. 65세 이상에는 수술 보험이 적용되는 만큼 비용 부담도 적다. 

임플란트가 보편화됐지만 시술 난이도는 여전하다. 연세패밀리치과(오류동) 김성민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임플란트는 입속에서 진행되는 정교한 수술로서 신경손상과 주위 염증을 비롯한 부작용의 위험이 뒤따른다. 

또한 정확하게 식립되지 않으면 저작 능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구강 내 수술에 특화된 치과세부전공인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게 바람직하다고 덧붙인다.

구강악안면외과란 턱이나 악안면 부위의 외과적인 치료를 전문으로 진행하는 진료과목이다. 임플란트 시술 시에는 턱뼈나 구강구조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획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임플란트 시술 성공률을 높이려면 첨단 장비를 활용해 개인의 구강구조 진단부터 시술과정이 필요하며, 체계적인 사후 관리도 필요하다.

김 원장은 "최근에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수술로 통증과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에게 맞춤형 시술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임플란트 수술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안전한 방법이다. 3D CT(컴퓨터단층촬영) 데이터로 골조직, 거리, 각도 신경위치 등을 정확히 파악하는 한편, 3D디지털 구강스캔과 3D컴퓨터 모의수술로 정밀하게 식립할 수 있다. 절개 부위도 최소화해 출혈과 부기, 염증,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다. 

김 원장은 "연세패밀리치과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소아치과 전문의가 협진해 임플란트 및 충치치료, 보철치료, 턱관절 치료 등의 성인은 물론 소아도 치료하고 있다"고 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