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2일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된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5월 2일부터 실외에서는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다고 29일 발표했다. 다만 실외에서 50인 이상이 참석하는 집회나 공연·스포츠경기의 관람의 경우 제외된다.

정은경 중대본부장(질병관리청장)은 실외 마스크 의무 해제 이유에 대해 신규확진자가 6주째 안정적으로 감소하고, 자연환기되는 실외 특성상 공기 중 전파 위험이 낮고, 해외 많은 국가가 마스크 착용 대상을 고위험군과 위험상황에만 권고하고 있다는 점을 들었다.

실외 마스크 착용을 의무화한 프랑스,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도 오미크론의 유행 정점을 지나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한 상태다. 현재 이들 국가에서는 유행 증가가 관찰되지 않고 있다.

마스크 착용 권고 사항도 제시했다. 발열이나 기침 등 코로나19 의심증상이 있거나 면역저하자, 만성호흡기질환자와 미접종자 등 코로나19의 고위험군, 실외 다중이용시설을 이용하거나 50인 이상의 행사에 참석하는 경우다. 야외에서 축구나 야구, 등산도 해당한다.

똑같이 50인 이상이지만 집회나 공연, 스포츠경기 관람은 착용 의무이고 행사에서는 권고인 이유에 대해 중대본 방역지원단장은 "착용 권고 행사는 광복절 행사나 현충원 참배 등을 가리킨다"고 설명했다.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는 완화하지만 실내 마스크 착용은 여전히 의무사항이다. 실내에서는 실외에 비해 비말농도가 높아지면서 감염 위험도 함께 커지기 때문이다. 실내 지하철역은 착용해야 한다.

한편 마스크 착용이 의무인 공간과 상황에서 쓰지 않을 경우는 이전과 동일하게 과태료를 부과하는 행정력이 행사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