갸름한 얼굴은 긍정적 인상을 준는 편이다. 반면 튀어나온 광대와 각진 턱 등은 나이들어보일 뿐만 아니라 심술궂고 화나보여 콤플렉스가 될 수 있다.

전문가에 따르면 안면윤곽수술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될 수 있다. 안면윤곽수술은 주로 광대축소술, 사각턱수술, 앞턱수술 3종을 가리키며 이 가운데 얼굴형과 특성에 따라 선택한다.

티에스성형외과 이상균 대표원장[사진]에 따르면 돌출되거나 과도하게 발달한 턱, 광대 등을 부드럽게 다듬으면 세련되고 어려 보이는 데 도움될 수 있다.

하지만 윤곽수술은 뼈를 깎아야 하는 만큼 신중한 선택이 요구된다. 이 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이 잘못되면 비대칭, 이차 각, 근육 유착 및 신경 손상, 볼 처짐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이러한 부작용을 피하거나 줄이기 위해선 우선 병원 선택이 중요하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우선 부작용없이 안전한 윤곽수술을 하려면 경험많은 성형외과 전문의가 정밀한 진단 후 수술받아야 한다. 

이 원장에 따르면 전문의의 경력은 중요하고, 수술에 참여하는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해야 한다. 응급상황 발생을 대비해 응급설비를 갖추고 열람 가능한 CCTV가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아울러 정밀한 부위까지 진단하고 골격 이동이나 삭제 계획을 세우려면 첨단 3D CT(컴퓨터단층촬영) 보유 여부도 중요하다.

수술책임제 역시 중요한 요소다. 이 원장은 "수술 후 1년내 발생하는 문제에는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수술 보증서를 발급하는 수술 책임제를 도입한 병원이라면 부작용 우려를 크겔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한다.

이상균 대표원장은 "안면윤곽수술은 얼굴의 넓은 뼈를 직접 다루는 일인 만큼 다양한 요소들을 충분히 검토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최우선"이라고 조언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