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젊은여성의 과체중 원인은 열량 섭취가 아닌 식습관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인제대 서울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김율리 교수(인제대 섭식장애정신건강연구소)와 덕성여대 식품영양학과 김경희 교수 및 심리학과 김미리혜 교수 연구팀은 여대생 808명을 대상으로 섭식행동 차이를 분석해 국제학술지 뉴트리언트(Nutrient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저체중군과 과체중군으로 나누고 섭식행동의 차이를 비교 분석한 결과, 두개 군 간의 섭취열량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과체중군은 자주 과식하는 반면 저체중군은 드물었다. 또한 저체중군은 상대적으로 수면시간과 식사시간이 충분했다. 

반면 과체중군은 강박성향과 우울, 부정적 신체상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때문에 우울, 불안, 스트레스 등 부정 정서 경험 시 음식 섭취량이 늘었다. 반면 저체중여성은 섭취량이 줄었다. 특히 신경증성향을 가진 과체중여성은 부정 정서가 과체중 상태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율리 교수는 "20대 여성의 과체중이 단순히 열량 과다 섭취가 아니라 여러 심리적, 식습관적 요인과 연관이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향후 20대 여성에서 비정상 체중 예방 및 개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