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형수술 인구가 증가하면서 삐뚤어진 코 모양을 해결하기 위한 휜코성형 수요도 늘어났다. 단순히 외관상 이유가 아니라 호흡문제 때문도 있다.

코가 삐뚤어져 보이는 원인은 여러가지다. 선천적으로 휘었거나 외상 등 후천적인 경우, 코의 좌우 뼈와 연골 비대칭인 경우 등이다. 

이러한 원인을 명확히 파악해야 뼈, 연골, 비중격 부분을 모두 개선하는 수술 계획을 세울 수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공통된 견해다.

휜코는 외모 콤플렉스 뿐만 아니라 호흡도 힘들게 한다. 내부의 비중격이 휘어진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한 때문이다. 이로 인해 코막힘, 두통, 비염, 호흡 불편 등의 질환을 초래할 수 있다. 

휜코성형 시 휘어진 비중격 연골을 바로잡고 콧대를 올바른 방향으로 교정하는 방식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다.

휜코성형의 과정은 발생 원인에 따라 달라진다. 제이티성형외과 유하현 원장[사진]에 따르면 콧대가 휜 경우에는 휘거나 돌출된 부분을 절제하고 양 옆과 중심부를 절골해 똑바로 세워준다.

비중격 연골이 휘었다면 바르게 교정시켜 코 중앙에 단단히 고정시킨다. 코끝이 경미하게 휘어진 경우에는 연골, 진피룰 이식해 교정한다.

어떤 방법이든 획일화된 코 모양이 아닌 콧대, 코끝, 턱선까지 이어지는 코라인이 얼굴과 전체적으로 조화돼야 한다. 유 원장은 또한 "환자의 피부 두께, 피부 탄력, 코 높이 등에 따라 적절한 보형물을 활용해야 한다. 아울러 3D CT 등을 통해 코의 문제 상황을 정밀 진단해야 한다"고 설명한다. 

유하현 원장은 "휜코는 대부분 비중격만곡증을 동반하는데 우리나라 사람들의 약 70%가 비중격만곡증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을 정도로 매우 흔한 질환"이라며 "횐코성형의 경우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따라 심미성과 기능적인 부분을 함께 고려해야 하는 난이도가 높은 수술인 만큼 체계적인 수술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