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세플라스틱이 항암제 내성을 유발해 위암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원자력의학원 김진수 박사 연구팀은 체내에 흡수된  미세플라스틱이 암세포의 성장와 전이 속도를 높이고, 면역억제 단백질 증가 및 항암제 내성을 일으켜 위암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국제학술지 '테라노스틱스'(Theranostic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일회용품에 많이 사용되는 폴리스틸렌을 인체 세포에서 얻은 위암 세포주에 4주간 노출시키고 암의 주요 특징들을 관찰했다. 그 결과, 노출된 위암세포주는 비노출위암에 비해 성장속도가 74% 빨랐고 전이는 최대 11배로 나타났다.

종양을 일으키는 암 줄기세포 유전자 CD44 증가는 최대 3.4배, 암세포가 면역시스템을 피하기 위해 만들어내는 면역억제 단백질 PD-L1(CD274)의 발현은 최대 4.2배 증가했다. 표적항암제인 트라스트주맙의 내성도 유발됐다.

연구팀은 또 폴리스틸렌을 먹으면 위세포와 상호작용해 유전적 변이가 발생한다는 동물실험 결과도 확인됐다. 이에 따르면 세포막 단백질 ASGR2가 미세플라스틱을 매개해 위암을 악화시킬 수 있는 유전자 후보이자 잠재적 종양 유발인자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본연구사업으로 진행한 '폴리스텔렌의 위암 표적 치료 저항성 마우스 모델 개발'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