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염환자에게 마스크는 고역이다. 코에서 콧물이 계속 나지만 매번 닦아낼 수 없어 휴지로 막아 호흡이 곤란해진다.

집에서 마스크를 벗고 잘 때는 조금이라도 코가 덜 막히는 자세를 찾기 위해 이리저리 뒤척이다 잠을 설치기도 한다. 

코가 막혀 24시간 코맹맹이 소리는 물론이고 심하면 두통까지 심해져 공부와 업무에 집중하지 못한다. 이처럼 코 질환으로 인해 불편함은 다양하다. 

최근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능코성형을 고려하는 경우도 많아졌다. 기능코성형은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증, 하비갑개 비대증 등 기능상의 문제를 개선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수술 전 3D-CT(컴퓨터단층촬영)와 코내시경으로 정밀진단해야 한다. 특히 겉으로 보기에도 휘어진 코는 비중격만곡증을 비롯해 코막힘, 편두통, 비염, 축농증 등 동반질환도 많아 매우 복잡하기 때문이다.

MVP7성형외과 최우식 원장[사진]은 "휜코에 기능코성형을 적용하면 미용은 물론 코막힘 등 기능 문제도 동시에 개선해줄 수 있어 만족도가 높다"고 설명한다. 하지만 원래대로 돌아가려는 복원력을 감안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또한 휘어진 비중격을 바로잡고 비대해진 하비갑개를 축소한다. 그리고 좁아진 비밸브를 넓혀주는 등 코를 바로잡아 숨길을 넓혀준다. 휘어지거나 낮은 코 등을 교정하면 미용과 기능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최 원장은 "기능코성형은 비염 등 기능문제와 모양을 해결하는데 가장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강조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