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이 자체 생산한 CAR-T치료제로 백혈병 치료에 성공했다.

서울대병원 소아청소년과 강형진 교수팀은 국내 병원 중 처음으로 CAR-T 치료제 생산부터 투여 후 환자 치료까지 전 과정을 준비해서 백혈병 환자를 살려냈다고 5일 밝혔다.

CAR-T(Chimeric antigen receptor T cell) 치료란 환자 혈액에서 얻은 면역세포(T세포)가 암을 잘 인식하도록 유전자 조작 후 배양해 다시 환자의 몸속에 집어넣는 맞춤형 치료법이다. 효과적이지만 고가라서 접근하기 어려웠다. 

이번에 CAR-T 치료제를 투여받은 첫 환자는 필라델피아 염색체 양성 최고위험 급성림프모구백혈병을 갖고 있었다. 과거 조혈모세포를 이식받았으나 재발했고, 이후 신규 표적치료제 복합요법으로 관해됐지만 미세재발해 더 이상은 치료하기 힘든 상태였다.

환자는 CAR-T 투여 후에 대표적인 동반 면역반응인 사이토카인 방출 증후군이 생겼지만 지난달 17일에 건강하게 퇴원했다. 이후 3월 28일 추적 골수검사에서 백혈병세포가 완전히 사라진 것을 확인했다. 환자는 현재 특별한 부작용없이 건강한 상태로 알려졌다.

그림. 서울대병원 CAR-T 원스톱 개발시스템
그림. 서울대병원 CAR-T 원스톱 개발시스템

서울대병원의 CAR-T 치료제 생산 기간은 12일. 지난 2월 15일 환자의 말초혈액에서 림프구를 모은 다음날부터 생산에 들어가 28일 환자에 치료제를 투여했다.

강 교수는 "건강보험이 적용되는 불응성 재발성 백혈병 환자에는 CAR-T치료제 킴리아 치료를 바로 시행할 것"이라며 "서울대병원 생산 CAR-T 임상연구는 미세백혈병 재발, 뇌척수 등 골수 외 재발, 이식 후 재발했지만 항암치료로 관해가 온 경우 등 킴리아의 건강보험 비적용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