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스트라제네카의 PARP억제제 계열 난소암치료제 올라파립(제품명 린파자)이 조기 고위험유방암에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미식품의약국(FDA)은 현지시간 11일 올라파립 적응증에 BRCA변이 HER2 음성 고위험 조기 유방암을 승인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승인은 3상 임상시험 OlympiA의 결과에 근거했다. 연구 대상자는 국소치료와 선행 및 보조화학요법을 마친 BRCA변이 HER2 음성 고위험 조기유방암환자 1,836명.

이들을 올라파립 300mg(1일 2회) 투여군과 위약군으로 무작위로 나누어 무질환 생존율(iDFS)을 비교했다. 그 결과, 올라파립군에서 42% 낮았다(12% 대 20%). 

투여 3년째에는 약간 높게 나타났지만(86% 대 77%), 전체 사망률은 올라파립군에서 낮았다(8% 대 12%). 흔한 이상반응은 메스커움, 피로, 빈혈 등이었다. 

린파자는 지난 2015년 국내에서 첫 PARP저해제로 승인됐으며, 적응증으로는 난소암 단독요법, 1차 백금 기반 항암화학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새로 진단된 진행성 BRCA 변이 고도 상피성 난소암, 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성인 환자의 유지 요법, 그리고 2차 이상의 백금기반요법에 반응(부분 또는 완전반응)한 백금민감성 재발성 고도 상피성 난소암(난관암 또는 일차 복막암 포함)성인 환자의 단독 유지 요법이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