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신규확진자가 사흘연속 17만명 대 전후를 보인 가운데 정부가 방역체계를 변경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25일 정례브리핑에서 내달부터 확진자 동거인의 관리 방식을 예방접종력과 상관없이 수동감시로 전환한다고 밝혔다. 지금까지는 예방접종자에 한해서만 수동감시를 적용해 왔다. 

검사 방식도 총 2회에서 3일 이내 PCR 1회 및 7일차 신속항원검사를 권고한다. 학교의 경우는 새학기 적응기간 이후인 3월 14일부터 적용된다. 이밖에도 확진자 조사서는 간소화되며 입원격리자에 대한 격리통지는 문자와 SNS 통지로 대체된다. 

이기일 중대본 제1통제관은 "확진자가 17만명 발생하면서 보건보의 업무량이 당일 확진자 처리도 어려울 만큼 크게 늘었다. 동거가족이 누구고 어떻게 격리되는지 등 파악하는 업무가 부담이 된 것"이라며 사실상 방역 대응 능력의 한계를 인정했다. 

이 통제관에 따르면 확진자가 10만명에서 17만명으로 늘어나면 한 보건소 당 확진자가 1천명에서 1촌 7백명으로 늘어났음을 의미한다.

중대본은 또 내달부터 분만환자를 위해 병상수를 현재 95개에서 252개로 늘리고, 수용 역량이 높은 거점 분만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진료 관리키로 했다. 소아병상도 864개에서 1,059개로, 투석병상도 347개에서 597개로 늘린다.

이와함께 전화상담·처방에 참여하는 동네 병·의원도 8천여 곳으로 확대하고, 원활한 대면진료를 위해 외래진료센터도 138곳까지 확충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