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의 먹는 코로나19치료제 팍스로비드가 14일부터 투여될 예정이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13일 인천공항을 통해 팍스로비드 2만 1천명분은 14일부터 15일까지 유한양행을 통해 먹는 치료제 담당약국(280개소), 생활치료센터(89개소)에 직접 공급된다고 밝혔다.

투여는 14일부터 시작되며 니르마트렐비르 300mg(150mg 2정)과 레토나비르 100mg 1정을 한번에 복용한다. 방대본은 주의사항으로 씹거나 부수지 말고 그냥 삼키고, 식사여부와 무관하게 복용할 것을 당부했다. 

또한 상태가 좋다고 느껴도 의료전문가와 상의없이 중단하지 말고 5일간 복용한다. 만일 복약을 놓쳤다면 8시간이 지나지 않을 경우 즉시 복용하고, 그 이후에는 다음 회차 용량을 정해진 시간이 복용한다. 누락분 보충을 위해 2회 용량을 복용해선 안된다.

아울러 팍스로비드와 병용금기 성분 23가지도 소개했다. 병용금기 약물성분으로는 발기부전치료에 사용되는 실데나필을 비롯해, 드로네다론, 라놀라진, 로바스타틴, 리팜피신, 세인트존스워트, 심바스타틴, 아미오다론, 아팔루타마이드, 알푸조신, 에르고타민, 카르바마제핀, 콜키신, 클로자핀, 페노바르비탈, 페니토인, 페티딘, 프로파페논, 플레카이니드, 피록시캄, 피모자이드, 메틸에르고노빈 등 23개이다.

세인트존트워트 성분이 들어간 일반의약품으로는 노이로민정(유유제약), 마인트롤정, 미시업정-골드, 심미안정, 에버퀸정, 에스미정, 에스큐정, 지노플러스정, 훼라민큐정, 히페린정, 명원정, 센스업정, 시메신-플러스정, 아름정, 에스몬플러스정, 제일세라민큐정, 페리시정, 페미센스정, 페미영정, 헤라큐정, 헤피리온정, 훼민업정 등 22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