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이 움직이는 파킨슨병환자에서 사망률이 낮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아울러 중강도 운동시 가장 효과적이었다.

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김용욱 교수와 고대구로병원 재활의학과 윤서연 교수는 파킨슨병 환자의 신체활동과 사망률 감소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국제학술지 JAMA Neurology에 발표했다.

파킨슨병환자에는 신체활동이 매우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운동강도 별 사망률 억제효과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다.

연구 대상자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 검진자 1만여명 데이터(2010~2013). 이들의 신체활동 강도(저, 중, 고)와 총량 등이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을 추적 관찰했다.

저강도의 경우 1주일간 5회 이상 한 번에 최소한 10분 이상 걷기를 포함해 하루 총 30분 이상 걷기를 의미한다. 가벼운 운동, 출‧퇴근 혹은 여가 시간에 걷기에 해당한다.

중강도는 1주일간 5회 이상 평소보다 숨이 조금 더 차게 만드는 정도의 활동을, 하루 30분 이상 시행한 경우다. 속보, 복식테니스, 보통 속도로 자전거 타기, 엎드려 걸레질하기 등이다.

고강도 운동은 1주일간 3회 이상 평소보다 숨이 훨씬 더 차게 만드는 격렬한 활동을 하루 20분 이상 시행한 경우를 뜻하며 달리기, 에어로빅, 빠른 속도로 자전거 타기, 등산 등이 해당된다.

그 결과, 신체활동이 낮은 환자에 비해 신체활동환자에서 사망률이 낮았다. 운동강도 별 사망률저하율은 저강도가 19%, 중강도가 34%, 고강도가 20%로 중강도가 가장 효과적이었다.

운동 강도에 운동 빈도 수를 합해 신체활동의 총량과 사망률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신체활동량이 많을수록 사망률은 점차 감소했다.

또한 파킨슨병 진단 전후로 꾸준한 신체활동을 한 경우 사망률이 가장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진단 후라도 활발한 신체활동을 유지하면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사망률이 감소했다.

김용욱 교수는 "파킨슨병 환자는 질환이 경과하면서 근력 감소, 자세 이상, 균형 능력 저하를 동반하기 때문에 환자의 운동 기능을 고려한 적절한 재활 운동을 병행함으로써 파킨슨병 환자의 예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