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예방제로 사용되는 콜린알포세레이트가 뇌졸중 위험을 높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박상민·이경실 교수팀(최슬기 연구원)은 국민건강보험공단 데이터베이스로 콜린알포세레이트와 뇌졸중 발생 위험의 관련성을 10년간 추적·관찰해 미국의사협회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에 발표했다.

콜린알포세레이트는 우리나라에서 치매관련 또는 뇌대사관련 질환 관리의 목적으로 승인받았다. 최근에는 콜린알포세레이트의 뇌 대사개선 효과를 두고 논란이 발생하기도 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50세 이상 1천 2백만여명. 치매진단을 받은 사람은 제외하고 성별과 나이, 기저질환 등을 조정한 후 콜린알포세레이트 복용여부 및 복용기간, 뇌질환 발생 여부를 분석했다.

그 결과, 콜린알포세레이트 복용자는 비복용자 보다 뇌졸중, 뇌경색, 뇌출혈 발생 위험이 각각 43%, 34%, 37% 높게 나타났다.

이경실 교수는 "콜린은 적색육, 생선, 계란 등에 풍부한 물질"이라며 "기억력 등 뇌 기능에 관여하지만 과다 섭취시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적정량을 섭취해야한다"고 밝혔다.

박상민 교수는 "치매 위험이 없는데도 콜린알포세레이트 처방을 상담하는 환자들이 많다"며 "꼭 필요한 사람에 한해 적절하게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