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신은 만들기보다 제거할 때가 훨씬 어렵다. 제거 시술을 전문으로 하는 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진 이유다. 특히 노출이 안되는 긴팔 긴바지를 입는 계절에는 문신의 필요성이 줄어들면서 제거 시술량이 평소의 2배에 이른다고 한다. 

제거가 어려운 만큼 비용도 높아 저렴한 곳에서 문신을 지우려다 흉터나 피부 감염 등 부작용이 발생되는 사례가 빈번히 발생되고 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홍보성이 농후한 제거 후기, 저련한 제거 비용 보다는 안정성이 검증된 장비를 갖춘 피부과나 전문병원에서 제거해야 통증, 피부감염 등의 부작용과 흉터 걱정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차앤유 유종호 원장[사진]으로부터 문신제거를 위한 피부과 레이저의 종류와 효과에 대해 들어보았다.

Q. 안전한 문신제거 시술법은?

A. 아이라인·눈썹문신제거, 컬러문신 등 종류 별 최적의 시술을 받는 게 중요하다. 레이저는 피부 속 문신 색소를 조사해 주변 피부조직의 열 손상없이 색소만 선택적으로 파괴해야 한다. 아울러 피부 내부 색소를 분쇄해 외부로 배출되도록 유도한다.

통증과 흉터 제거는 다양한 경험을 갖춘 숙련된 피부과 의료진에 맡겨야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최초 사용한 염료와 문신 깊이를 고려해 적정 조사 강도와 파장을 가진 문신제거레이저 장비를 선택하는 것도 도움된다.

Q. 레이저 문신제거법의 종류는?

A. 문신제거레이저에는 피코레이저, 스펙트라, 클라리티 등 다양하다. 개인 별 피부타입과 문신의 종류, 색소의 깊이에 따라 적절한 횟수로 시술 계획을 세워야 흉터와 부작용 걱정없이 색소만 파괴할 수 있다. 

피코레이저는 빠른 속도가 특징이며 파장대가 다양해 오래된 단색 문신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색상의 문신 색소도 잘게 쪼개 빠른 배출을 도와준다. 스펙트라는 주변 피부조직에 열적 손상을 최소하면서 색소를 선택적으로 파괴하며, 클라리티는 통증이 거의 없고 9가지 서로 다른 팁으로 다양한 종류의 타투를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Q. 문신제거 치료보장제란 무엇?

A. 문신제거 치료보장제는 예측한 횟수가 지나도 지워지지 않고 남아있을 경우 추가적인 비용 없이 지워질 때까지 타투지우기를 받을 수 있는 제도다. 개인 별 맞춤 치료로 추가적인 타투제거비용에 대한 부담을 덜면서 효과는 책임지는 보장제도를 실시하는 피부과나 병원이 좋다

Q. 눈썹, 아이라인 문신제거시술 관련 주의사항은?

A. 시술 횟수는 문신의 깊이, 색소 종류, 피부색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달라질 수 있다. 시술 횟수를 줄인다고 레이저 강도를 무리하게 높이면 화상 등 흉터가 생길 위험이 있어 초기에는 약하게 시술하고 색이 흐려진 후에는 강도를 높인다.

눈썹문신 제거 시 눈썹의 까만 털아 하얗게 탈색될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색으로 되돌아 오는 만큼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이라인문신 제거는 피부가 상당히 얇고 민감한 부위이기 때문에 시술 후 3~4일 정도 부을 수가 있다. 이럴 경우에는 항생제, 스테로이제 등의 안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다.

레이저 시술 후에는 홍반, 부종 등이 발생할 수 있어 24시간 이내 냉찜질이 도움된다. 시술 횟수가 늘고 시술 강도가 높아지면서 발생하는 물집의 관리도 중요하다. 물집이 터지면 물이 닿거나 땀에 닿아 2차 세균 감염 위험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