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병, 복부비만, 고지혈증 등 대사증후군과 갑상선자가면역의 관련성이 확인됐다.

순천향대서울병원 내분비내과 김혜정 교수팀은 대사증후군과 갑상선자가면역의 연관성을 분석해 유럽내분비학회지(Europenal Journal of Endocrinology)에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국민건강영양조사(2013~2015년)에 참가한 갑상선기능이 정상이고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검사를 받은 19세 이상 4,775명.

그 결과, 25%에서 대사증후군이 확인됐다. 이들의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수치는 대사증후군이 없는 사람 보다 높고(6.3 IU/ml 대 6.8 IU/ml), 항체가 양성률(5% 대 7%)도 높았다.

또한 항체 양성자는 복부비만, 고혈압, 저HDL-C(콜레스테롤) 위험에 높고 음성자와 유의차를 보여 갑상선 자가면역 항체 양성이 대사증후군 위험요인으로 확인됐다.

이같은 결과는 연령, 성별, 가구 소득, 교육, 흡연, 음주, 걷기 활동, 갑상선자극호르몬 및 유리 티록신 등 교란변수를 조정해도 마찬가지였다.

김 교수는 "잘 알려져 있지 않았던 갑상선 자가면역과 대사증후군 사이의 연관성이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면서 "인과관계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