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이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온라인상담 플랫폼을 운영한다.

화면공유 기능을 통해 영상검사 결과와 임상관찰기록 등 전화 통화만으로는 제공할 수 없는 시각적 의료 정보로 환자의 상태를 살필 수 있어 감염 우려가 높은 현재 상황에 적합하다.

병원 측에 따르면 온라인상담 플랫폼은 환자 및 보호자가 면회나 상담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고, 의료진은 보다 이해하기 쉬운 의료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협진 시에는 동시 상담도 가능해 환자 치료 방향을 신속하게 논의할 수 있다. 

기존 병원정보시스템(HHS)을 활용할 수 있어 플랫폼 설치를 위한 추가 작업이 필요없다. 또한 검사 결과를 포함한 자세한 설명을 비롯해 채팅 및 기록 관리도 가능하다.

병원은 이미 코로나19 전담치료병동, 중환자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병동의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마친 상태이며 전체 입원환자에 적용한다.

박도중 의료혁신실장(위장관외과) "온라인 대면상담 플랫폼은 코로나19 등 신종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의료공백에 대처하기 위한 것"이라며 "환자·보호자에게는 의료 서비스 편의 향상을, 의료진에게는 업무 효율화를 가져와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미래의료에 대비할 수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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